CBT 기념 유저 리뷰

cbt1일차 후기 - 고퀄인데 뭔가 좀 이상함

안녕하시지 303 2025.06.10 19:02

아예 퀄리티 자체가 떨어지면 그러려니 할텐데, 기본적인 퀄리티가 상당히 높아 아쉽거나 의문스럽게 생각되는 점이 꽤 있음.






1. 테스터들은 다 공감할텐데 일러, 스킬컷씬, 인게임 2d퀄리티 매우 뛰어남. live2d가 조금 아쉬운 정도.

근데 이 흉물은 대체 뭐임?

내가 해본 게임중 가장 못생긴 마스코트 캐릭터 압도적 1위임.

뚱냥이를 데포르메 한 것 같은데 하나도 안귀엽고 기괴하다 못해 혐오스러움


(다른표정이나 인게임도 가관임. 물론 개취일수 있으나...일부러 비호감으로 만들라는 지시라도 있었나 생각될 정도.)





2. 테르비스는 플레이어 역할을 하는 주인공이 직접 등장하고 인게임 전투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물론 이런류 게임이 보통 그렇듯이 최초 가챠 이후 버려질 운명일듯. 게임 데이터 다운중 나오는 프롤로그부터 바로 등장하는데,

(흑발 인남캐가 플레이어, 맞은편 흰뚝이 주인공을 불러온 테르비스의 여신 테르비스.)


이것도 테스터들은 공감할텐데 시점이 너무 이상하다. 주인공이 말할때는 흰뚝이 뒷편에서 보는 3인칭 시점인데, 흰뚝이가 말할때는 1인칭도 아니고 3인칭도 아닌 기묘한 시점이라 어색한 live2d와 함께 뭔가 불쾌함을 준다. 그냥 1인칭으로 화면보고 말하게 하면 안됐나? 왜 굳이...


그리고 데이터 다운중에 오프닝 영상이 나오고 프롤로그가 게임시작 이후에 나오는게 어땠을까 싶다. 오프닝 기깔나게 잘 뽑음.






3. 첫소환은 선별소환 시스템을 채용함. 뉴비들 리세 난이도도 낮추고 무과금도 캐릭풀을 어느정도 갖추고 시작하게 해주는 아주 좋은 시스템이다. 근데...

이거 ssr 제한이 없나? 보통 게임따라 ssr1개 확정 또는 ssr2개까지는 나오게 하는하는데 3개 나오는 게임은 처음 보는듯.


ssr4개, 5개하는 비틱글 올라오고 하루종일 선별돌리고 있으려면 뉴비들 지쳐떠날텐데 이건 좀 제한있어야할듯.






4. 버그인지 아직 적용 안한건지 모르겠는데 월드맵에서 캐릭이 안움직임.

주인공 sd캐릭터가 저 위치 그대로 고정임. 이런건 앞으로 수정되리라 생각함.






5.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전투 시스템.


체인스킬을 핵심으로 리얼타임 전투 시스템을 채용했다. 평타가 자동으로 나가고 쿨타임이 있는 액티브스킬과 컷씬나오는 궁극기, ur찍으면 패시브가 열리는 어느정도 익숙한 시스템.


캐릭터들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애니메이션 컷씬으로의 전환도 매끄러워 뛰어난 일러와 캐릭터의 매력을 아주 잘 살리고 있다.


근데 제자리에 있네???


(제자리에서 붕쯔붕쯔하면 적들이 죽어나감.)


아니 턴제도 아니고...리얼타임을 굳이 채용했으면 움직여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아니 차라리 그냥 턴제로 했으면 안됐나?


전투의 핵심이 되는 체인스킬 시스템을 보면 cc가 걸린 적에게 피해가 증폭되는 식이라 보면 된다.


도로롱의 궁극기 블랙홀을 보면 적에게 기절을 걸고 스킬을썼을시, 자신에게 방관버프가 걸리며 데미지도 더 세진다.


<그리고 기존 트리거가 된 cc기 기절이 해제된다>


아마 cc기 하나당 하나의 체인스킬만 연계될수 있도록 제한을 걸어놓은것 같은데 이러면 cc기들은 전부 체인셔틀로 쓰이는게 유일한 존재의의가 되어버린다.


화상 혼란 현기증 빙결 기절 공포 다양한 cc기들 있으면 뭐함? 어차피 체인스킬 딸깍용인데.


그렇다고 극한의 이득을 위해 손컨으로 8초 기절스킬걸고 7초있다가 체인스킬로 연계한다? 너무 게임이 하드하지 않을까 싶다.


애초에 턴제였으면 cc기 남은턴에 맞추어 스킬 연계하기 훨씬 쉬웠음.


리얼타임으로 밀고 나갈거면 cc1개당 체인스킬 1개만 적용가능하게 하고 cc는 그대로 남아있게 하던가, 오토로 체인스킬 연계될때 스킬이 바로 나가는게 아니라 cc지속시간 끝날때 맞추어 나가게 하던가 개선이 있어야 될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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