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T 기념 유저 리뷰

2일차 리뷰

잉여퓨리 84 2025.06.12 10:27

2일차 리뷰


모든 컨텐츠를 해금한 지금 다시 리뷰를 작성함


1. 일퀘

패치가 된 건지 컨텐츠 해금에 따른건지 모르겠지만 일일업적 종류가 13개로 늘어남 상대적으로 달성도 쉬워지고 업적 포인트 수급량도 많아짐


2. 제전 컨텐츠

 1) 꿈의 미궁

  가지고 있지 않은 캐릭터를 체험해보거나 약간의 로그라이크 형식을 느낄 수있다는 점은 나쁘지 않음 난이도도 크게 어렵지 않고 적절하게 느껴짐

 보상) 아주 좋은 편, 특히 3일 만에 리셋되는 컨텐츠인데도 불구하고 약 2개의 SSR 확정권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


 2) 마수의 둥지

  주간 참여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입장 재료의 별도 구매가 필수라는 점, 보상이 골드인 점, MVP에게만 크레아를 지급하는 점 처럼 보상과 입장 재료 수급 부분에 문제가 많은 컨텐츠. 굳이 깃발을 사용해서 방을 열어 공개 모집할 이유가 있나 생각하게 됨 MVP를 빼앗기는 경우 깃발 사용자에게 리스크가 큼


  보상 개선안) 골드 보상을 삭제 하고 마수의 둥지 전용 재화 지급 & 마수의 둥지 전용 상점 개설, 현재 MVP 보상을 나눠서 깃발 사용자 & MVP에게 지급, 다른 사람의 방에서 넣은 딜량 만큼의 마수의 둥지 전용 상점 재화를 지급


 3) 아레나

  도전장 지급 개수가 지나치게 적음. 추가 구매를 위해서는 기타 상점들을 필수적으로 이용 해야만 하는 부분이 있음. 아직 아레나 리셋이 되지 않아 티어가 리셋되는지는 확인이 안되는데 티어가 리셋되는 경우 도전장 지급 개수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보상) 상점 구성 자체는 나쁘지 않은 것 같음. 리셋 방식에 따라서 도전장 수급량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4) 일일 던전들

  금서관,  보물창고 등의 일일 던전들은 도전과제가 1단계  2단계 등 단계 변경에 따라 도전 과제가 변경되는데 편성창에서 도전 과제에 대한 부분을 표기해주어야 하고, 입장 후에도 우상단 일시 정지, 가속, 오토 버튼 패널이 있는 부분 또는 스테이지 웨이브 표기 부분 아래에 표기해 주어야 함 지금처럼 입장 당시에만 표기하는 경우 못 보고 지나치게 되어 입장 기회를 허무하게 날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함 


3.  캐릭터 관련

 레벨 업) 레벨 업을 할 수 있는 상태인데도 표기 안되는 경우가 있음 크게 상관은 없는 편 육성 캐릭터가 많다는 의견도 있긴 하지만 전투력이 절대적으로 반영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조정할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음


 스킬 정보) 매우 불편함 원하는 스킬 레벨을 적을 수 도 없고, 스킬 레벨 업 시 ">>" 표시를 누르게 되면 현재 가지고 있는 재화와 상관 없이 무조건 최대 레벨로 늘어나게 되는데 조정하는 것이 매우 불편함. 스킬 레벨 업의 ">>" 버튼 클릭 시에는 가지고 있는 최대 재화량 만큼만 늘어나게 변경하고 스킬 레벨 업을 어디까지 할건지 지정하기 쉽게 입력할 수있는 창이나 다른 장치가 필요함


 진급) 1일차 후기에 작성했던 것과 같이 동일한 캐릭터 또는 UR캐릭터의 메테리움 사용 시에는 경고 창이 팝업되거나 한 번 더 확인하는 메세지창이 필요함 자동 선택을 하게 되면 무조건 포인트가 맞춰지는데 실수로 다른 고등급 캐릭터의 메테리움을 사용 되어도 별도의 경고창이 발생하지 않아 이에 대한 팝업창을 띄워야 함

 예시) 현재 SSR 등급의 메테리움을 지정하셨습니다. 사용 하시겠습니까? 체크박스 넣고 사용 체크 후 확인 누르기 등


 장비) 재료 수급이 너무 어려워서 제작 해** 못했음 3일차 리뷰 작성 시에는 가능할 것 같음. 제작 칸에서 확인된 것으로는 장비의 부 옵션들이 랜덤이 아닌 선택 형이라 긍정적으로 봄. 장비 재료 수급이 어느정도 되면 확인이 가능할 듯


4. 상점

 일일 골드 상점) 전체 구매 버튼이나 여러 가지 상품 구매 시 체크 후 일괄 구매 버튼 등이 필요


 주간 골드 상점) 전체 구매 버튼이나 여러 가지 상품 구매 시 체크 후 일괄 구매 버튼 등이 필요


 일일 크레아 상점) 다른 품목은 그렇다 치겠는데 xxx 보관함 등의 품목은 왜 있는지 모르겠음. 금서관 등의 일일 던전에서 구매하면 10 크레아에 1개 구매 가능하고 추가 구매할 수록 가격이 비싸지는데 일일 크레아 상점은 처**터 140 크레아의 비용이 들고 일일 구매도 1회밖에 안됨 품목이 존재하는 이유가 없는것 같음


 주간, 월간 크레아 상점) 장비, 코어와 관련된 재료 판매 중 장비 제작을 못해봐서 판단 불가


 일일 업적 상점) 일일 업적 포인트 자체의 수급이 많지 않아 많은 품목을 구매하는 것은 불가능함.  품목은 적당한 것 같지만 일일 업적 포인트 수급을 조절하거나 품목의 포인트 소비량을 조정할 필요는 있는 것 같음 소환권 같은 경우에는 적당한 가격 같은데 xxx 보관함의 포인트 소비량이 너무 많은 것처럼 느껴짐


 주간 업적 상점) 보관함 가격이 지나치게 비싼 편


 아레나 상점) 품목은 무난한 것 같음 문장석 수급처로 느껴짐


꿈의 미궁 상점) 혜자


우정 상점) 혜자2. 현재 등록된 친구가 적어 포인트 수급이 많지 않지만 품목은 확실히 혜자임


길드 상점) 길드가 없어서 모르겠지만 품목은 무난함


5. 친구

 포인트 수급 및 상점 구성은 나쁘지 않음 협력 임무도 무난한 편 별도의 요구 전투력 같은 게 없어서 좋음 특별한 코멘트가 필요 없다고 느껴짐


6. 모험단 강화

 재화는 지나치게 많이 요구하는데 능력치 보상은 지나치게 적음 강화를 많이 해야만 체감이 되게끔 되어 있음 중급 4정도는 찍어야 한 캐릭터의 2단 승급 정도의 체감을 느끼게 됨. 전부 합산하면 능력치 보상이 어느정도 되는 것 같지만 요구 재화량이 지나치게 많음


7. 편성

 매우 불편. 필수로 추가해야 하는 것. 해당 스테이지의 도전 과제 표시. 편성 창에서 캐릭터 강화로 바로 이동하는 기능 추가, 상성 관계도 상시 표시

 진형 보너스의 경우 나쁘지 않음 진형에 따라 여러가지 추가 스탯이 붙는 점이 괜찮아 보임


8. 전투

 컷씬 재생에 대하여 1일 1회, 재생 안 함, 상시 재생 등의 선택지 제공이 필요함.

 도전 과제 및 캐릭터별 딜량을 약식으로 표시 필요

 체인에 대한 표시를 명확하게 표기 필요

 보상에 대한 결과를 클리어 창에 일괄 표시 필요

 캐릭터들의 버프, 디버프, 상태 이상 등을 전투를 중지하지 않고 해당 캐릭터 클릭(터치) 시 표기되게 변경(현재는 일시 정지 후 전투 정보에서 확인 가능)

 전투 종료, 전투 중 캐릭터 별 딜량, 회복량, 받은 피해량 등에 대한 통계 표시가 필요

 의도 된 것인지 모르겠지만. 스페셜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코스트가 1개 씩 늘어나게 됨 이에 대한 설명이 없음. 도움말에도 표기되지 않고 튜토리얼 에서만 스치듯 지나간것 같음


2일차에 스테이지를 모두 클리어 했는데 장비 제작을 해보고 3일차 리뷰를 적겠음




댓글

0/40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